나눔씨패스, 청소년상담사2급(이론+기출)(필수+집단상담, 가족상담)
NCS코드
과정소개
학습대상
학습목표
강사정보
교강사 소개
- 경희대학교 관광레저산업학과( 석사졸업 )
- 경희대학교 관광학과( 박사수료 )
-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사수료 )
내용전문가 소개
김형준-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사수료 )
총 경력 : 9년 1개월
- (주)나눔씨패스 사회복지 강의 ( 9 년 1 개월 )
- (주)나눔씨패스 강의 임상심리사 ( 4 년 10 개월 )
- (주)나눔씨패스 강의-청소년상담사2급 ( 4 년 1 개월 )
- (주)나눔씨패스 강의-청소년상담사3급 ( 6 년 1 개월 )
- 사회복지사1급
- 청소년상담사1급
학습목차
회차 | 내용 |
1회차 | 청소년 내담자의 특성 |
2회차 | 발달과제와 문제-자아정체감을 중심으로 |
3회차 |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 |
4회차 | 개인주의 상담의 상담기법 정리 |
5회차 | 실존치료 |
6회차 | 인간중심치료 |
7회차 | 게슈탈트 치료 |
8회차 | 게슈탈트 치료의 상담 기법 |
9회차 | 합리정서행동치료 |
10회차 | 인지치료 |
11회차 | 현실치료 |
12회차 | 자아의 구성요소 |
13회차 | 상담의 단계 |
14회차 | 여성주의 치료 |
15회차 | 해결중심 상담이론 |
16회차 | 상담전략 |
17회차 | 청소년상담의 의의 |
18회차 | 청소년 상담자의 태도 |
19회차 | 상담의 시작 |
20회차 | 상담의 작업(상담의 중기) |
21회차 | 질문 |
22회차 | 사이버 상담종류 |
23회차 |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최신 기출내용, 청소년안전망 |
24회차 | 상담연구의 패러다임과 분석방법 |
25회차 | 연구설계의 선택 |
26회차 |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
27회차 | 변수의 속성에 따른 분류 |
28회차 | 연구대상자 선정과 표집 |
29회차 | 자료수집과 분석 |
30회차 | 자료처리 |
31회차 | 수정된 ‘중다 상관제곱(adjusted R제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 |
32회차 | 카이제곱 분포 |
33회차 | 내적타당도 |
34회차 | 통계적 결론 타당도 |
35회차 | 구인타당도 |
36회차 | 모수통계와 비모수통계 |
37회차 | 검사도구의 신뢰도 |
38회차 | 내적 일관성 신뢰도 |
39회차 | 진실험설계(=실험설계) 개요 |
40회차 | 집단 간 실험설계 |
41회차 | 집단 내 설계 |
42회차 | 단일사례 연구설계 |
43회차 | 모의상담 연구 |
44회차 | 메타분석 |
45회차 | 상담의 과정-성과연구 |
46회차 | 상관연구 개요 |
47회차 | 현상학적 연구 |
48회차 | 사례연구 |
49회차 | 상담연구의 윤리성 |
50회차 |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최신 기출내용, 과학적 연구의 특징 |
51회차 | 심리검사 및 평가의 개념과 역사 |
52회차 | 심리검사의 총론 |
53회차 | 검사 시행 시 고려사항 |
54회차 | 심리검사의 윤리성 |
55회차 | 심리검사의 제작과 기본통계 |
56회차 | 신뢰도 |
57회차 | 타당도 |
58회차 | 타당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
59회차 | 문항 난이도 |
60회차 | 지능검사 |
61회차 |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 |
62회차 | K-WISC-Ⅳ(한국판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
63회차 | 객관적 성격검사 |
64회차 | 다면적 인성검사(MMPI-2)의 개요 |
65회차 | 임상척도-재구성 임상척도(9개의 척도) 중심으로 기술 |
66회차 | MMPI-2의 임상 척도 및 임상 소척도 |
67회차 | MMPI-2의 임상척도 해석 |
68회차 | 임상척도의 형태적 해석 |
69회차 | 투사적 검사 |
70회차 | 로샤(Rorschach) 검사 |
71회차 | 기타 로샤 검사 실시 및 해석 |
72회차 | 사고의 특징 |
73회차 | 로샤 6개 특수점수 |
74회차 | TAT |
75회차 | 벤더 게슈탈트 검사(BGT) 해석 |
76회차 | 홀츠만 잉크반점기법(HIT) |
77회차 | K-WAIS-Ⅳ 검사 |
78회차 | 적성검사(적성탐색검사) |
79회차 | 홀랜드(Holland) 인성이론 |
80회차 |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최신 기출내용 |
81회차 | 로샤검사 |
82회차 | 이상심리학의 개요 |
83회차 | 이상심리학의 이론적 관점 |
84회차 | 이상행동의 평가와 진단 |
85회차 |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에 관한 설명 |
86회차 | 공황장애 |
87회차 | 주요 우울장애의 원인 |
88회차 | 양극성 및 관련 장애의 하위유형 |
89회차 | 비물질-관련 장애 : 도박장애 |
90회차 | B군 성격장애 |
91회차 | C군 성격장애 |
92회차 |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
93회차 | 사고장애 |
94회차 | 성(性) 관련 장애 |
95회차 | 의사소통 장애 |
96회차 | 특정 학습장애 |
97회차 | 급식 및 섭식장애 |
98회차 | 파괴성 장애, 충동통제장애 및 품행장애 |
99회차 | 신경인지장애 |
100회차 | 전환장애 |
101회차 | 급성 스트레스 장애 - 진단기준 |
102회차 | 신체이형장애 |
103회차 | 이상심리 최신 기출내용, 월경 전 불쾌감장애의 진단기준 |
104회차 | 집단상담의 기초 |
105회차 |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
106회차 | 집단역동의 이해 및 집단상담의 과정 |
107회차 | 참여단계 |
108회차 | 작업단계 |
109회차 | 집단상담의 제 이론 |
110회차 | 행동주의적 접근방법 |
111회차 | 현실요법 접근방법-현실치료 집단상담 |
112회차 | 게슈탈트 집단상담 |
113회차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집단상담-자기보호 경향 |
114회차 | 예술적 접근방법 |
115회차 | 미술치료 |
116회차 | 집단에서 발생하는 집단원의 문제행동들 |
117회차 | 집단성원 탈락시키기 |
118회차 | 감정, 사고, 행동의 확인 명료화 및 반영 |
119회차 | 개인상담에 비해 집단상담 장면에서 활용도가 더 높은 상담기술 |
120회차 | 청소년 집단상담을 위한 기본조건 |
121회차 | 집단의 상호작용 유형 |
122회차 | 청소년 집단상담의 제 형태 |
123회차 | 집단상담 최신 기출내용 |
124회차 | 가족상담을 위한 체계적 조망 |
125회차 | 가족상담의 기본개념 |
126회차 | 스트레스 이론 |
127회차 | 가족상담의 기본전제 및 원리 |
128회차 | 가족상담의 기술 |
129회차 | 가족상담의 이론적 기초 |
130회차 | 가족상담이론 |
131회차 | 다세대적 가족치료 모델 |
132회차 |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 |
133회차 |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 |
134회차 |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 |
135회차 | 맥락적 가족상담 |
136회차 | 가장기법 |
137회차 | 해결중심상담에서 제시하는 (상담자-내담자 관계유형)과 과제 |
138회차 | 이야기치료 |
139회차 | 지배담론의 해체 |
140회차 | 탄력성(레질리언스, Resilience) 모델 |
141회차 | 가족상담의 객관적 사정방법(평가도구에 의한 사정) |
142회차 | 가족상담의 평가 |
143회차 | 청소년기 가족의 이해와 변화를 위한 개입전략 |
144회차 | 가족상담 최신 기출내용 |
145회차 |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출문제 |
146회차 |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기출문제 |
147회차 |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기출문제 |
148회차 | 이상심리 기출문제 |
149회차 | 집단상담 기출문제 |
150회차 | 가족상담 기출문제 |
교재/교구정보
교재/교구비 : 96000원
수강후기
이*은 | 2024-08-03 | 김윤수 교수님 강의 좋아요 |
자격증 소개
1. 자격정보
- 2급 청소년상담사란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1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실시하는 100시간 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자로서 여성가족부장관으로부터 자격을 부여받은 자를 말한다.
2. 주요업무
- 청소년을 보호 · 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
- 또한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
- 2급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 정신을 육성하는 청소년 상담사(기간 인력)로서, 청소년상담의 전반적 업무 수행,
청소년의 각 문제영역에 대한 전문적 개입, 심리검사 해석 및 활용,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독자적 연구 설계 및 수행,
3급 청소년상담사 교육 및 훈련을 하는 역할을 수행
3. 청소년상담사 자격 관련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 응시자격 서류심사, 자격시험시행(필기시험, 면접시험)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자격시험 합격자 연수, 자격증 교부
시험정보
1. 응시자격
구분 | 자격요건 |
1급 상담사 | * 상담분야 박사학위 * 상담분야석사학위 + 실무경력 4년 * 2급자격증 + 실무경력 3년 |
2급 상담사 | * 상담분야 석사학위 * 상담분야 학사학위 + 실무경력 3년 * 3급 자격증 + 실무경력 2년 |
3급 상담사 | * 상담분야 4년제 학사 * 상담분야 2년제(전문대학) + 실무경력 2년 * 타분야 4년제 + 실무경력 2년 * 타분야 2년제 + 실무경력 4년 * 고졸 + 실무경력 5년 |
※ 비고
- 상담 실무경력의 인정 범위와 내용은 여성가족부장관이 별도로 정하여 고시한다.
- 고등학교, 대학, 전문대학 및 대학원이란 각각 「초ㆍ중등교육법」 제2조제4호에 따른 고등학교, 「고등교육법」
제2조제1호ㆍ제4호에 따른 대학ㆍ전문대학, 「고등교육법」 제29조에 따른 대학원을 말함
- 응시자격은 응시자격서류제출 마감일을 기준으로 판단한다.
※ 상담관련 학과 인정시 법령에 나열되어 있는 10개‘상담관련분야’(청소년학, 청소년지도학, 교육학, 심리학, 사회사업학, 사회복지학, 정신의학, 아동학, 아동복지학,상담학)와 이에 포함된 10개 학과명의 조합일 경우 인정하고 조합된 학과명에 10개 학과명 이외의 추가적인 문구 있을 때에는 인정 안됨.
- 인정 예시: 청소년사회복지학, 아동청소년학, 교육심리학 등
- 불인정 예시: 범죄심리학, 기독교교육학, 사회복지경영학 등
- 상담관련분야 이름 중에 ‘학’자는 빠져있더라도 인정됨
※ 국외에서 취득한 학위증명서, 졸업증명서 등은 원본서류에 대해 대사관 확인(아포스티유 협약 가입 국가는 아포스티유
증명서로 대체) 후 한국어로 번역 공증하여 서류심사 기간 내에 공단 시행기관에 제출해야 함
2. 응시자격 참고사항
- 복수전공으로 상담관련분야를 선택한 경우 인정(학위 취득자)
- 연계전공 혹은 부전공으로 상담관련분야를 선택했을 경우에는 상담관련과목을 전공으로 4과목 이상을 이수한
경우에만 인정
☞ 일반선택과목, 교양과목, 교직과목, 계절학기과목을 이수한 경우 인정되지 않음
※ 동일(유사)교과목 판단할 때 기존에 인정된 동일(유사)과목명(현재까지 인정된 과목은 공단 청소년상담사 홈페이지에 공지되어 있음)과 핵심키워드가 일치하면 과목명에 “~론”, “~학”, “~연구”,“~과정”, “~세미나”, “~이론” 등이 포함된 경우나 “의”,“및”,“과”,“Ⅰ Ⅱ”,“1 2”등 과 같이 조사나 숫자가 다른 경우에 동일(유사)과목으로 인정가능
※ 동일(유사) 교과목 신청 시 현재 “대학(원) 총장 직인“이 날인된 공문 제출에서 해당 “학과장직인” 공문 제출로 변경
3. 상담실무경력 인정기관
- 상담실무경력은 특정상담기관에서 일정기간 근무한 경력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상담을 실시한 경력’으로서
<표>에 제시된 상담관련기관에서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를 실시한경력(단, 3급의 경우 집단상담 참가 경력도 인정)
⊙청소년단체(청소년 기본법 제3조제8호) ⊙ 청소년상담복지센터(청소년복지 지원법 제29조) ⊙ 청소년복지시설 : 청소년쉼터, 청소년자립지원관, 청소년치료재활센터(청소년복지 지원법 제31조) ⊙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제12조) ⊙ 각급 “학교”(초,중등교육법 제2조) / 각종 “대학”(고등교육법 제2조) ⊙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위원회에서 인정하는 기관(정부기관, 공공상담기관, 법인체상담기관 및 민간상담기관) |
※ 정부기관, 공공상담기관, 법인체상담기관
예시) 법무부(보호관찰소, 소년원), 노동부(진로상담센터), 보건복지부(아동학대예방센터, 성폭력상담센터, 종합사회복지관), 국방부(군상담 부대 및 기관), 여성가족부(성폭력상담센터), Wee프로젝트(Wee 스쿨, 클래스, 센터) 등
※ 민간상담기관
상담기관으로서 관할관청에 신고 또는 등록을 필한 후 상담활동(개인상담,집단상담, 심리검사,상담교육 등)의 실적을 제시할 수 있는 상담기관
【비영리 법인 : 고유번호증, 민간상담기관 : 사업자등록증명원】
사업자등록증명원의 단체명, 업태, 종목에 ‘상담, 심리, 치료, 정신의학’이 명시된 기관은 인정
→ 인정여부 결정을 위해 기관실사 및 자격검정위원회에 회부를 할 수 있음
4. 응시등급별 청소년상담사 실무경력 인정기준(1년간 기준)
응시등급 | 상담유형 | 실시경력 | 비고 |
1급 및 2급 청소년상담사 | 개인상담 | 대면상담 50회 이상 실시 | * 관련서류가 증빙될 경우에만 인정 |
집단상담 | 24시간 이상 실시 | ||
심리검사 | 10사례 이상 실시 및 해석 | ||
3급 청소년상담사 | 개인상담 | 대면상담 20회 이상 실시 | |
집단상담 | 6시간 이상 실시 및 참가 | ||
심리검사 | 3사례 이상 실시 및 해석 |
5. 시험과목 및 배점
구분 | 시험과목 | 시험방법 | ||
구분 | 과목 | 필기 | 면접 | |
1급 청소년상담사 (5과목) | 필수 (3과목) | -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 청소년 관련법과 행정 -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 필기시험 (과목당 25문항) | 면 접 |
선택 (2과목) | - 비행상담, 성상담, 약물상담, 위기상담 중 2과목 | |||
2급 청소년상담사 (6과목) | 필수 (4과목) | -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 이상심리 | 필기시험 (과목당 25문항) | 면 접 |
선택 (2과목) | - 진로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학업상담 중 2과목 | |||
3급 청소년상담사 (6과목) | 필수 (5과목) | - 발달심리 - 집단상담의 기초 - 심리측정 및 평가 - 상담이론 - 학습이론 | 필기시험 (과목당 25문항) | 면 접 |
선택 (1과목) | - 청소년이해론, 청소년수련활동론 중 1과목 |
6. 합격기준
# 필기시험
-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자
# 면접시험
- 면접위원(3인)의 평정점수 합계가 모두 15점(25점 만점) 이상인 사람
※ 다만 면접위원의 과반수가 어느 하나의 평가사항에 대하여 1점으로 평정한 때에는 평정점수 합계와 관계없이
불합격으로 한다.